본문 바로가기

LPN News 회원기사

방문간호조무사의 모든 것

회원기자 신영선

 

노인장기요양보험법에 따라 간호조무사가 일정 교육과정을 이수하면 방문간호조무사로 활동할 수 있다. 최근 방문간호조무사에 대한 간호조무사들의 관심도는 높아지고 있는 반면 정확한 정보를 얻기는 쉽지 않다. 이에 방문간호조무사에 대한 다양한 궁금증을 짚어봤다.

 

Q. 방문간호조무사란?

의료법80조 에 따른 간호조무사로서 3년 이상의 간호보조업무 경력이 있고, 보건복지부장관이 정하는 교육(방문간호 간호조무사 교육과정)을 이수한자로, 노인장기요양보험법 제23조 제1항과 제 1호 다목에 따른 방문간호 급여를 제공하는 장기요양기관에서 치매, 중품 등 노인성 질환으로 혼자서 일상생활을 수행하기 어려운 장기요양수급 어르신에게 의사, 한의사 또는 치과의사의 지시서(방문간호지시서)에 따라 수급자의 가정 등을 방문하여 간호, 진료보조, 요양에 관한 상담 또는 구강위생 등을 제공하는 인력이다.

 

Q. 방문간호조무사는 언제부터 시작됐나?

방문간호조무사는 지난 2008년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가 시행되면서 정부가 요양이 필요한 노인 등에게 가정을 방문하여 방문간호 급여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한 데서 시작됐다.

 

Q. 방문간호조무사 교육 자격은?

간호조무사의 자격을 취득하고 간호보조 업무경력이 3년 이상인자로서, 업무경력분야에서 실제 간호보조 업무에 근무한 경우에만 해당이 되며, 사무원 등 간호보조 업무 외에 근무한 경우에는 경력에 해당되지 않는다.

 

Q. 간호보조 업무경력 분야는?

1) 의료법에 의한 의료기관(종합병원, 병원, 치과병원, 한방병원, 요양병원, 의원, 치과의원, 한의원 등)

2) 노인복지법에 의한 노인복지시설(노인주거복지시설, 노인의료복지시설, 재가노인복지시설 등)

3) 지역보건법에 의한 보건소, 보건의료원 및 보건지소

4) 농어촌 등 보건의료를 위한 특별조치법에 의한 보건 진료소

 

Q. 방문간호조무사 교육 이수 기준은?

보건복지부장관이 지정하는 교육기관에서 이론과목 및 실습과목으로 구분하여 총700시간 (이론360시간, 실습340시간)을 이수 해야한다. 교육이수를 위한 평가점수 기준은 각 과목당 평가점수가 70점 이상이어야 한다.

 

Q. 방문간호조무사 교육기관은?

수원여자대학교를 비롯해 원광보건대, 전주비전대, 경남정보대, 대전보건대 등에서 교육을 하고 있다.

 

Q. 방문간호조무사 급여 산정은?

2018년 기준 서비스비용은 요양등급과 상관없이 30분 미만은 34,330, 60분 미만은 43,060, 60분 이상은 51,810원이며 저녁 6시 이후에는 20% 할증 요금이 붙는다.

급여기준은 각 재가센터 마다 다르게 체결 될 수 있으며, 월급제/프리랜서, 회사차/자차 운행여부, 본인이 대상자를 체결했을 때/아닐 때 등에 따라 급여 체결방식이 달라진다.

 

이처럼 '방문간호' 영역은 갈수록 심화되는 고령화 시대에 간호조무사들이 역량을 강화해 업무 범위와 영역을 넓힐 수 있는 또 하나의 열린 기회다. 이에 현재 방문간호조무사로 활동하고 있는 김미선 간호조무사를 만나 방문간호 현장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Q. 방문간호조무사로 일하며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이 있었다면, 무엇인가요?

 

제가 케어 해드리고 있는 96세 할머님께서 관절염으로 하지 관절구축상태라 거의 와상상태로 지내고 계십니다. 그 할머님이 늘 죽기 전에 안양중앙시장에 가보고 싶다고 하셨습니다. 그 소망이 너무나 간절하셨기에 저는 3개월간 버티기’ ‘앉아있는 시간 늘리기등 근력을 키우는 신체활동을 꾸준히 하며 그 어느때보다 열심히 케어해드렸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차와 휠체어를 이용해 할머님과 중앙시장을 다녀왔습니다.

시장에서 예쁜 화분을 구매하시며 예쁘게 웃으시던 할머님의 모습이 아직도 눈에 선합니다. 그리고 이제 죽어도 여한이 없다라는 말씀을 하시는데 가슴이 뭉클해졌습니다. 오래된 주택에서 거주하시며 외부활동은 꿈도 못 꾸고 계셨는데, 제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어 어르신의 간절한 소원을 이루어 드릴 수 있어 함께 행복한 하루였습니다.

그 때 다시 한 번 방문간호를 시작한 것에 자부심을 느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더욱 열심히 일해야겠다는 다짐도 하게 되었습니다.

주위에 방문간호조무사에 대해 궁금해 하며 문의하시는 선생님들이 많으신데 저는 적극 추천하고 있습니다. 일하면서 보람도 느낄 수 있고 수입도 생기는 13조의 직업이라고 생각합니다.

 

Q. 방문간호조무사를 하시면서 느꼈던 어려운 점 또는 바라는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사회복지사, 의료인, 요양보호사 1급으로 실무경력 5년 이상인 자에게는 장기요양기관 시설장 자격이 부여되지만 핵심 간호인력인 간호조무사는 자격이 제외되어 자존감이 많이 떨어집니다. 방문간호경력 5년 이상인 방문간호조무사에게 방문간호서비스 관리 책임자 자격이 부여 될 수 있도록 정책이 바뀌었으면 좋겠어요.

또한 방문간호사와 방문간호 간호조무사는 노인장기요양보험법상 장기요양요원으로서 법적 동등 자격을 갖고 동일한 간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수가차등화로 차별을 받고 있는 현재의 상황은 차별이라고 생각합니다. 방문간호조무사에 대한 이런 불평등이 하루빨리 해소되길 바랄 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