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보수교육

올해 보수교육 ‘역대급 변신’ 예고

기본공통 4과목, 전문선택 4과목 등 교육과목 다양화

 

2016년 보수교육 인원이 10만 명을 넘어 사상 최대를 기록한 가운데 2017년부터는 자격신고가 시행된다. 협회는 이에 발맞춰 보수교육을 전면 개편해 간호조무사 회원들의 자질과 직무능력 향상을 도모할 예정이다.


2017년 보수교육의 목표는 ‘찾아듣는 강의’이다. 이를 위해 협회는 다양한 교육과목을 마련해 회원 선택권을 확대하고, 교육 내용의 전문성과 수준을 강화해 회원들이 직무에 필요한 교육을 선택적으로 수강할 있도록 할 계획이다.


교육내용의 구성은 기본공통교육 4과목과 전문선택과목 4과목으로 구성된다. 2017년 기본공통과목은 ①협회특강 ②간호조무사 윤리의식 ③환자권리와 정보보호 ④성희롱 및 폭언폭행 예방으로 정했다.


전문선택과목은 4시간이 한 과목으로, ▲감염관리 ▲치매 ▲고혈압 ▲우울증 ▲의학 및 간호용어 ▲임상 생리학 및 병리학 ▲한의학적 방법의 환자관리 ▲구강병 ▲치아우식증 등 20개 과목을 개설될 계획이다. 회원들은 이 중 한 과목을 선택해 수강하면 된다.


교육방식은 2013년부터 시행해 온 ‘집체교육 4시간+사이버교육 4시간’을 기본 방식으로 유지한다.
집체교육은 시·도회에서 운영하는 집체교육과 위탁교육기관에서 운영하는 위탁교육을 선택해 수강할 수 있다. 회원이 집체교육에서 기본공통과목을 수강했을 때는 사이버교육에서 전문선택과목을 수강해야 하며, 집체교육에서 전문선택과목을 수강했을 때는 사이버교육에서 기본공통과목을 수강해야 한다.


위탁교육은 대체로 전문선택과목 방식으로 운영되고, 시도회 집체교육은 대체로 기본공통과목 방식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교육신청 과정도 달라진다. 지난해 운영시스템 고도화사업을 추진해 온 협회는 홈페이지와 교육센터를 2월에 새롭게 오픈할 예정이다. 이에 종전과 달리 수강하고자 하는 교육과정을 먼저 선택한 후 회비 및 교육비를 납부하게 된다.


한편, 2016년 보수교육을 이수하지 못했던 회원들의 보충보수교육 신청 및 수강도 가능하게 된다. 이 경우 회원은 보충보수교육과 더불어 2017년 보수교육을 별도로 신청한 후 수강해야 한다.


또한 미취업 간호조무사를 위한 보수교육도 운영한다. 미취업 간호조무사가 취업을 하게 되는 경우에는 미취업 기간이 1년 이상 2년 미만일 때는 12시간, 2년 이상 3년 미만일 때는 16시간, 3년 이상일 때는 20시간의 보수교육을 받아야 한다.


협회는 이밖에도 방문간호심화교육, 호스피스전문교육, 보험심사청구전문교육, 치과전문간호조무사교육 등 다양한 전문교육을 개설·운영할 예정이며, 이를 이수한 회원에게는 보수교육을 이수한 것으로 인정하는 제도도 운영할 예정이다.


2017년 보수교육은 간호조무사를 위한 보수교육의 질이 획기적으로 높아지는 계기가 될 것이다. 20만여 명에 이르는 취업활동 간호조무사들이 한 사람도 빠짐없이 보수교육을 수강하고 만족하기를 기대해 본다.